자신들의 노골적인 정치적 의견을 '하느님의 이름으로' '신앙의 이름으로' '미사라는 성사를 통해' 표명한다는 점이다. 자신들의 정치적 의견을 따르지 않으면 하느님의 뜻에 어긋나고 신앙의 정도(正道)에서 벗어났다는 말인가? 게다가 그걸 왜 미사를 통해 표명하냔 말이다. 


가톨릭에 그레고리오 미사라는 관습이 있다. 전설 같은 것인데, (연옥에 들어간) 특정 사람의 영혼을 위해 30일간 연속으로 미사를 드리면 연옥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래되고 또한 영향력 있는 관습이지만 가톨릭에서 비추천된다. 미사는 특정 한 사람을 위해 전세낼 수 있는 게 아니라 모든 신자들을 위한 공동체적인 것이기 때문에, 30일간 특정 누군가를 위한 위령미사를 드림은 미사의 공동체성을 깨트린다는 이유다. 


시국 미사도 이와 같다. 그와 같은 노골적인 정치적 의견을 표명하는 장으로 미사를 사용한다면 이는 미사란 성사, 종교의례의 본래의 의미가 깨지는 것 아니겠나. 이렇게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마치 오스카 로메로 대주교님이 그러했듯이 교회가 사회에 있어 불의에 맞서는 예언자적 사명을 해야 한다면 시국 미사는 충분히 공동체적일 수 있다고 말이다. 


하지만 오스카 로메로 대주교는 당시 엘살바도르가 군사독재정권 시절이라 매우 극단적인 상황에 처했음을 감안해야 한다. 당시 엘살바도르에서 <정의의 길>은 매우 선명했지만 또한 피로 물들었다. 무엇이 옳은지 크게 고민할 여지가 없었다. 단지 군사독재정권과 손을 잡느냐 잡지 않느냐 하는 두 가지 선택밖에 없었을 뿐. 


하지만 현대 한국 사회는 다르다. 더이상 우리 사회는 군사독재 치하도 아니고, 무엇이 가장 올바르다고 쉽게 말할 수 있는 사회는 더더욱 아니다. 정책 하나하나를 평가하는 데에도 상당한 지식이 필요한, 복잡하고 고도화된 사회지. 시국 미사 같은 것이 허용될 수 있던 시기는 실상 김영삼 대통령이 당선된 때에 이미 끝났다고 봐야 하지 않겠나. 


게다가 그토록 민주주의와 정의, 그리고 하느님의 이름을 중히 여긴다면서 어떻게 북한 주체사상이 훌륭하다는 평가를 할 수 있지? 주체사상이 <사상>이라고 이름 붙일 수 있긴 한 물건이던가? 그리고 NLL 훈련이 정말로 잘못이라고 해보자. 그런데 그렇다고 연평도에 포격을 가한 게 어떻게 정당화될 수 있지? 


하느님과 신앙이 연평도에서 죽은 주민들은 죽을 만해서 죽었다고 하던가?

      역사/사회단상  |  2013. 11. 23. 22:48



에스페로스's Blog is powered by Daum